성남시인터넷기자협회,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과 기자간담회 개최 > 인터뷰칼럼

본문 바로가기
    • 맑음
    • 21.0'C
    • 2024.04.19 (금)
  • 로그인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터뷰칼럼

성남시인터넷기자협회,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과 기자간담회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2-11-11 02:04

본문


성남시인터넷기자협회,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 기자간담회 기념사진


성남시인터넷기자협회(회장 조규상)가 11월 9일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과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3선의 박광순 의장은 취임사에서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의회, 깨끗하고 공정하며 시민이 감동하는 의회를 만들 것"이라며, 겸손하면서도 당당한 의회를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 4개월간의 의정활동을 돌아보고 제9대 전반기 의회 운영 계획, 활동, 역할 등에 대하여 의견을 나눴다.


1. 성남시의회 제9대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지 4개월이 되었는데 소감 및 의정활동 계획은 무엇인지요?


먼저, 저를 성남시의회 의장으로 선출해주신 동료의원들과 시민들께 감사드린다.
시의회가 지향하는 최종 목표는 성남시의 무궁한 발전과 시민의 행복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의회, 청렴하고 검소한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의장으로서 의원님들을 보좌하는 역할도 충실히 하겠다.
 

2. 시 집행부 견제, 감시 및 상호협력을 적절히 잘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 감시 기능을 잃지 않으면서 집행부와는 꾸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여야 한다. 집행부의 견제 감시에 여·야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신상진 시장을 비롯한 집행부인 성남시와 시민들, 의원들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충실히 지내 우리 의회는 건전한 비판과 합리적인 대안제시로 성남의 미래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우선시하는 의사결정을 하되 집행부와 의회가 서로 존중하고 상생 발전하는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3. 여당과 야당간의 상호소통 및 협치를 위해서 의장님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혹시 해법은 있나요?


여당, 야당을 떠나 시의회의 궁극적인 목표는 성남시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이다. 이 목표를 향해 여당, 야당은 각각 상대정당을 의정활동의 파트너로 인식해야 한다. 어떤 사안에 대해서는 여·야가 갈등과 대립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런 갈등과 대립도 사실 정치의 본질이다. 

다만, 정치 현안뿐만 아니라 시급한 민생문제 해결에 소홀히 하지 않기 위해서 의장으로서 정당, 의원간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다.


4. ‘이태원 참사’로 인해 안전불감증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성남시의회 차원의 대책은 있나요?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에게는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한다.

그간 대형 물류센터 화재 참사 등 각종 안전사고가 이어지고 있고 재차 발생하지 않을거라는 보장은 없을 것이다. 그래도 이번 일을 반면교사로 삼아 시민들께서 많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나 축제 등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의회 차원에서 이를 개선하기 위한 관련 조례 제·개정 등을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시의회 제276차 정례회에서도 의원님들이 집행부를 향해 좀 더 꼼꼼하게 안전 문제에 신경써 달라고 많은 주문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5. 끝으로, 코로나19로 인하 경기침체와 '이태원 참사'로 충격과 깊은 시름에 빠져있는 성남시민들게 한말씀 하신다면?


현재 고물가, 고환율, 가파른 금리상승 등으로 인해 전 세계는  물론 우리나라 경제상황도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에 들어왔다는 분석이 많다. 그래서 지역경제 특히 민생경제 회복에 초점을 맞춰 의회를 이끌어 나갈 것이다. 또한 집행부와 협력하여 현재의 경제위기를 극복하는데 동참하도록 하겠다.  '이태원 참사'에 성남시민들도 희생된 걸로 알고 있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다 할 것이다. 시민들이 앞으로 안전문제에 신경쓰지 않고 생업에만 전념하실 수 있도록 의회에서는 많은 노력을 하겠다. 



 (왼쪽)성남시인터넷기자협회 조규상 회장과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 기념사진


성남시인터넷기자협회(굿뉴스넷/ 뉴스채널S/ 분당판교뉴스/ 성남공감뉴스/ 성남리포트/ 성남미디어/ 성남연합신문/ 성남종합뉴스/ 소셜미디어뉴스/ 스포넷뉴스/ 아트성남문화/ 이지뉴스, 가나다순)


<성남시인터넷기자협회 공동취재>






10

11

11

20

10

12

15

15

14

15

13

17
04-19 08:04 (금) 발표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논골로 36번길 10, B101호 관리자 등록번호 : 경기 아51809 등록일 : 2018년 2월21일
제호 : 성남공감뉴스 직통전화 : 010-9124-2848   발행인ㆍ편집인 : 송종명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송종명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종명
Copyright  2018 성남공감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ishwoww@naver.com
.